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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미술에 대하여카테고리 없음 2023. 4. 17. 06:28
설치미술
설치미술은 조각, 영상, 회화, 사진등과 대등한 현대미술의 표현 방식을 가진 장르입니다. 특정한 야외나 실내 등에 오브재와 장치를 설치하고, 작가의 의도에 따라 공간을 구성하고 변화시켜 공간과 장소 전체를 작품으로 체험하는 예술입니다.
비디오 영상을 상영하여 공간을 구성하기도 하며, 음향과 및을 이용하여 공간을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공간 전체가 작품이기 때문에 감상자는 작품을 감상하기보다는 체험하게 됩니다. 감상자가 그 공간을 체험(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하는 방법을 어떻게 변화시킬지를 요점으로 하는 예술 기법입니다.
연혁
설치 아트는 일시적이든 영구적이든 상관없습니다. 미술관이나 갤러리 등의 전시 공간과 공공, 민간 공간에 설치 미술품이 건설되고 있습니다. 이 장르에는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소재가 폭넓게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소재는 비디오, 사운드, 퍼포먼스, 현장감 넘치는 가상현실,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미디어뿐만 아니라 종종 '자극적'인 품질로 선택됩니다.
많은 설치물 사이트 고유의 것이며 생성된 공간에만 존재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3D 몰입형 미디어에서 분명한 품질에 호소합니다. 뉴욕의 미국 자연사 박물관 Exhibition Lab 등 예술단체들은 가능한 한 현실적인 매체로 자연계를 소개하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월트디즈니 이매지 널링도 1955년 디즈니랜드에 여러 몰입형 공간을 설계할 때 비슷한 철학을 채택했습니다. 독립된 규율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인스트레이션 아트에 초점을 맞춘 많은 기관이 설립되었습니다. 여기에는 피츠버그 매트리스 공장, 런던 설치 박물관, MI 앤 아버 요정의 문 등이 포함됩니다.
설치미술은 1970년대에 유명해졌지만, 그 뿌리는 마르셀 듀샹이나 그가 보다 전통적인 공예 기반 조각이 아니라 기성품이나 커트 슈위터스의 멜츠 미술품을 사용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의도'는 1960년대 개념예술에 뿌리를 둔 것 설치미술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 또한 모양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인 조각으로부터의 탈피입니다. 초기의 비서양적인 설치 예술에는 1954년부터 일본 구타이 그룹에 의해 개최된 이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앨런 카프로우와 같은 미국 설치 아트의 선구자들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Wolf Vostell은 1963년 뉴욕 Smolin Gallery에서 TV De-coll/age6을 공개했습니다.
설치
특정 형태의 예술 명명법으로서의 설치는 상당히 최근에 사용되었습니다.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의해 문서화된 것처럼, 그 첫 번째 사용은 1969년이었습니다. 이는 선사시대부터 존재했지만 20세기 중반까지 별개의 범주로 여겨지지 않았던 예술의 형태와 관련하여 이런 맥락에서 만들어졌습니다. Allan Kaprow는 1958년(Kaprow 6)에 '환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그의 변형된 실내 공간을 설명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프로젝트 아트'나 '일시적 아트'라는 용어에 추가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 환경 아트는 '중립'의 벽에 초점을 맞춘 프레임 포인트를 띄우거나 받침대에 고립된 물체(문자 그대로)를 표시하는 것보다 폭넓은 감각 체험을 고려합니다. 이는 공간과 시간을 그 유일한 차원 상수로 남겨 '예술'과 '생명'의 경계선이 해소되는 것을 의미할지도 모릅니다. 카프로우는 예술을 우회해 그 자체를 모델이나 출발점으로서 파악한다면 다른 종류의 예술을 고안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지적했습니다.
총체예술작품
전체적인 경험에 관한 모든 감각에 예술적으로 임하는 의식적인 행위는 1849년 리처드 바그너가 Gesamtkunstwerk의 작품 또는 고대 그리스 극장에서 영감을 얻은 무대를 위해 오페라 작품을 생각해 냈을 때 처음으로 울려 퍼졌습니다. 회화, 글쓰기, 음악 등 모든 주요 예술 형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바그너는 관객의 감각을 제어하는 오페라 작품을 고안할 때 관찰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남기지 않았습니다. 건축, 분위기, 심지어 관객 자신도 완전히 예술적 몰입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고려되고 조작되었습니다.
현대미술의 주제라는 책에서 1980년대와 1990년대 시설은 복잡한 건축환경, 환경사이트 간 상호작용, 일상적인 것의 일반적인 맥락에서의 광범위한 사용을 포함하는 운영 네트워크로 점점 더 특징지어지게 되었습니다. 1965년 비디오가 등장하면서 동시에 설치되는 일련의 요소들은 새로운 기술의 사용으로 진화했고 간단한 비디오 설치는 복잡한 인터랙티브 환경, 멀티미디어 환경, 가상현실 환경으로 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예술과 사물성
Art and Objecthood에서 마이클 프리드는 관객을 극장으로 인정하는 예술을 비웃고 있습니다. 설치와 극장 사이에는 강한 유사점이 있습니다. 둘 다 자신을 둘러싼 감감적, 이야기적 경험에 바로 몰입하여 시청자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되는 시청자를 상대로 플레이합니다. 전통적인 연극 관람객은 그들이 외부에서 와서 앉아 창조된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설치미술의 트레이드마크는 호기심과 열성적인 시청자이며 아직도 그들이 전시장에 있음을 인식하고 설치의 새로운 세계를 잠정 탐색하고 있습니다.
예술가이자 비평가인 일리야 카바코프는 강의 '토털 인스톨' 소개에서 이 본질적인 현상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은 피해자이고, 한편으로는 설치를 조사하고 평가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연관성'을 따른다고 하였습니다. 그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기억들은 완전한 환상의 강렬한 분위기에 압도됩니다. 여기서 설치미술은 관찰자가 관찰하는 것에 포함되는 데 전례 없는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시청자가 설치 공간으로 가져가는 기대와 사회적 습관은 새로운 환경에 돌어선 후에도 적용되거나 부정될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설치미술에 공통적인 것은 전체 경험과 그것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 즉 무관심한 비판과 동정적인 관여 사이에 끊임없는 대립에 대한 고찰입니다. TV나 비디오는 어느 정도 몰입감 있는 체험을 제공하지만 시간의 흐름이나 영상 배치에 대한 끊임없는 통제는 친밀한 개인적인 시청 경험을 방해합니다. 최종적으로 작품을 체험할 때 시청자가 보장할 수 있는 것은 그 자신의 생각이나 선입견, 그리고 공간과 시간의 기본적인 규칙뿐입니다. 그 외에는 모두 아티스트의 손에 의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설치미술을 체험할 때 주관적 관점의 중심적인 중요성은 기존 플라토닉 이미지 이론을 무시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실제로는 설치 전체는 시뮬라크 또는 결함이 있는 상의 특성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관찰자에게 직접적인 외관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상적인 형태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설치미술은 감각지각 영역 내에서 완전히 작동하며, 어떤 의미에서는 시청자를 그의 주관적 지각에 호소하는 인공시스템에 '설치'합니다.